본문 바로가기

돈모으기

돈모으기3: 경기도 일하는 청년통장 3기 만기신청 필요한 서류 및 접수방법

드디어 경기도 일하는 청년통장의 3년 대장정이 끝이 났다.

이번에 5월 말부터 문자가 많이 오고 해서 금방 알 수 있었고 1~7기를 지나면서 많은 시스템이 안정화되어서 정리하기가 매우매우 쉬웠다. 이런 정책을 만들어준 경기도에게 이 자리를 빌어 감사를 올린다.

일하는 청년통장은 누구나 다 알겠지만 3년동안 꾸준히 회사만 잘 다닌다면 360만원을 저금하여 경기도가 함께 1000만원을 만들어주는 청년 정책이다. 처음에 잘 알려지지 않았을 때 아부지에게 이 정책에 대한 글을 올렸더니 아버지가 절대 사기라고 하지말라고 했던게 기억이 난다. 

하지만 3년이 지났고 정말로 1000만원이 눈 앞에 보이는 듯 하다. 나는 2기인줄 알았는데 내가 3기였구나. 

아무튼 경기도 일하는 청년통장 만기신청을 하려면 경기도 일하는 청년통장 홈페이지로 들어가야 한다. 잡아바 홈페이지가 아닙니다.

https://account.jobaba.net/main/main.do

 

경기도 청년 노동자 통장(1~7기)

 

account.jobaba.net

들어가면 로그인을 바로 하시고 로그인을 하면 왼쪽 카테고리에 1대1 문의 아래에 만기 신청 및 수정이라는 탭이 생겨난다. 그 전에 어디로 들어가는지 몰라서 마이페이지로 들어가서 한참을 헤맸다능. 

그냥 바로 만기 신청 및 수정으로 들어가면 만기 신청과 등록서류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정리를 굉장히 잘 해놓았다. 경기도 칭찬해! 만기 신청 및 수정을 누르면 바로 되는건 아니고 설문조사를 해야한다. 설문조사 때 정책에 대한 만족도는 완전만족 누르기! 이런 세상이 어딨냐! 경기도 때문에 산다 내가!

 

경기도 일하는 청년통장을 하면서 3번 이상의 교육을 들어야 하는데 나는 사이트 한번, 약정식 참석, 서민 금융원 교육 한번 이렇게 총 3번을 채웠다. 채우지 않은 사람들이 있다면 3월 경에 문자로 알려주기 때문에 잊지 않고 잘 챙길 수 있었다. 그리고 그 전에 모두 다 채웠다고 문자도 오기 때문에 안심할 수 있었다.

그 이후에 만기 신청을 누르면 이제 경기도 일하는 청년통장 만기를 진심으로 축하한다는 메세지와 함께 왼쪽 하단에 만기신청 및 수정하기를 누르면 들어갈 수 있다. 

 

3기 만기 지급설문조사를 먼저 진행해야 한다. 

1000만원 받는거 너무 기분 좋으니까 기분좋게 만기지급설문조사 진행한다.

정말 10분도 안걸린 것 같다. 정책이 주는 돈에 대한 안정감은 최고인데 아직까지 내 인생에 대한 안정감은 잘 모르겠다. 경기도 청년 이후에 정책 진행할 수 있는게 뭐가 있는지 자동으로 나와주면 진짜 좋을것같다. 내가 이번에 청년통장을 했으니 다음번에 신청할 수 있는 청년 정책은 뭐가 있을지 같은 것들 말이다. 

 

그 다음으로는 지급지침을 확인해야하는데, 뭐 간단히 이야기하면 3년동안 어디 안 그만두고 딴데 안가고 경기도에 살면서 잘 일했느냐 인 것 같다. 궁금한 분들을 위해서 내 블로그 여기 아래에도 첨부파일을 첨부해놓았으니 한번 다운받아서 보시면 좋겠다. 등록한 서류를 근거로 저축 및 근로, 경기도 거주가 동시 충족되는 기간이여야지만이 경기도 지원금이 지급된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지급지침아래 첨부파일 확인.

 

지급지침.pdf
0.11MB

 

지급 여부 심의에 신청일로부터 최대 3개월 소요됨을 확인 합니다.

서류 미비 시 서류를 최종 보완한 일자가 신청일이 됨을 확인합니다.

 

2020년 6월 1일부터 6월 15일까지 만기일, 지급신청 마감일이다. 2주밖에 시간이 없기 때문에 다 되어서 하지말고 되도록이면 이번주 안으로 끝내놓으면 좋다. 6월 16일부터는 이제 경기도 공무원님들이 만기자 5천여명의 서류를 1차로 검토한다. 그 이후에 9월이 되면 1차 검토 결과 3년 미만의 만기자들이 지급, 또는 연장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아니 3년 못채운 사람들에게 이런기회까지 주니 정말 정책이 잘 만들어졌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다. 9월 18일 지급심의위원회가 끝나면 9월 21일 이후부터 결과가 안내되고 적립액을 지급하기 시작한다고 한다. 실제로 나는 2017년 6월에 신청해서 2020년 5월에 만기가 되었고 2020년 10월정도에 돈을 받게 되는 것이다. 

만기 지급 과정중 문제가 있는 분들이라면 위에 있는 예외사항을 확인하면 될 것이다. 그리고 약정의무를 이행했는지를 물어본다. 이거 다 캡처해서 올려도 되는건가? 아무튼 나는 3년내내 꾸준히 올렸기 때문에 저기 빨간 글씨로 저축금액확인하기를 눌러보아도 360만원이 나오기 때문에 그대로 작성하여 다음을 눌렀다. 청년통장 만기 지급방법, 서류 확인, 서류 제출이 가장 걱정되었는지 이전부터 경기도가 잘 공지해줘서 그런지 나는 모든 서류가 준비가 되었었고(득실확인서만 다시 뽑음) 20분도 채 안걸린 것 같다.

 

스캔은 아이폰 도큐먼트 스캔,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해서 컴퓨터에서 바로 업로드하였다. 사진, PDF 모두 업로드 가능하다. 첨부파일은 JPG PDF PNG 형식만 가능하며 항목당 최대 5개까지 가능하다고 한다. 나는 직장 가입자기 때문에 근로증빙서류 1개만 업로드하면 되었지만 지역 가입자의 경우 업로드하는게 상당히 귀찮을 것 같다. 그에 대해서는 경기도 일하는 청년통장에서 정리한 파일이 있다. 아래첨부파일은 아래 실제 웹사이트에서 파란색 버튼을 클릭하면 볼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여기서 다운받지 않아도 된다. 

 

employment.zip
0.49MB

이렇게 총 5개 종류의 서류를 제출해야한다. 병역증빙서류는 남성의 경우 필수 제출이다. 신분증사본, 지급통장사본, 주민등록초본(등본은 안된다) 근로증빙서류, 개인정보동의서는 여기서 바로 다운받아서 서명하고 스캔하여 바로 업로드하였다. 만약 바로 다운받고 싶다면 사이트에서 다운받아서 확인하여 작업하도록 하는게 좋겠다. 등록할 때 필요한 서류의 관해서는 괜히 내 사이트에 올렸다가 문제가 생기면 안되니까..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아래는 내가 제출한 서류 목록이다. 업로드를 하면 저렇게 숫자가 붙어서 바로 이름이 변경되기 때문에 첨부할때에는 이름을 신경쓰지 않아도된다. 

 

제출이 모두 완료되었는데, 만약 수정하거나 내가 올렸던 첨부파일을 확인하고 싶으면 아래 저기 버튼을 누르면 얼마든지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다. 아직까지 티스토리에 모자이크가 없어서 너무 힘들다 ㅋㅋㅋㅋ 

이렇게해서 장장 3년동안 열심히 모아왔던 나의 일정이 끝이 났다. 이것 때문에 사실 회사를 그만두지 않았던 것도 있었고 3년을 버티게 해준 이유기도 했다. 그리고 흥청망청 살아왔던 내가 유일하게 믿었던 창구이기도 했다. 정말 고맙다.

 

 

돈이 돈을 부르고 모으게 한다는 것도 정말 이제는 공감이 간다. 돈이 돈을 붙게 한다는 것보다도 한번 모으기 시작한 사람들이면 계속 계속 모아야한다는 생각을 계속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나도 돈을 버는 약 4년동안 별로 신경을 쓰지 않고 있다가 이제서야 이렇게 눈에 보이는 돈들이 생기기 시작하니 욕심이 더더욱 생기는 것이다.

그래서 부동산이나 주식을 공부하게 되는데 절대적으로 위험한 투자는 하지 않기로 마음을 먹고 있기는 하다. 나중에 제발 이 시기로 다시 돌아와줘 라고 하고 주식을 하지 않을 때로 돌아오고 싶어지지 않기를 바라보면서. 

 

지금 집에는 알뜰폰이 배송와있다. 하지만 뜯어보지 않은지 벌써 3일이 지났다. 오늘은 꼭 집에 가서 뜯고 유심을 바꿔낀 뒤에 어떻게 해야하는지 찾아봐서 내일은 꼭 개통을 할 예정이다. 모바일A 과연 잘 사용할 수 있을까? 모바일 A 사용한 뒤에 만약 이상하면 어떻게하지  ㅠㅠ 후기도 꼭 올려야징. 

 

어쨋든 오늘의 포스팅은 우여곡절 끝에 끝낼 수 있는데 결론을 내자면, 경기도 일하는 청년통장은 이번에 만기라는 점, 3기 만기신청을 완료했다는 점. 필요한 제출서류는 주민등록초본, 근로증빙서류(나의 경우에는 정부 24시에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발급), 통장사본, 신분증사본을 제출하였다.

 

제출한 이후 1시간 안에 바로 연락이 왔는데, 이 경우는 문제가 될 경우인듯 ( 주민등록초본을 5월에 뽑아놓았던 것을 업로드하였는데 6월에 뽑은 걸로 다시 올려달라는 연락이였다) 그래서 지금 다시 정부 24시 들어가서 다시 뽑아서 업로드한 상태) 

 

아무튼 빨리 돈 들어왔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