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모으기

돈모으기2: 통신비 아끼기, SK 선택약정 위약금 확인, 3대알뜰폰 가격 비교 A모바일, 리브모바일, 유플러스알뜰모바일

돈모으기 두번째 포스팅. 바로 약 51000원씩 한달에 한번 나가고 있는 통신비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있다.

일단 나의 3대 통신사 중 요금이 단말기할부금액 남았는지, 가족할인 들어가고 있는게 있는지, 약정할인 토해내는게 있는지 확인해야한다. 내가 사용하는 통신사는 SKT기 때문에 온라인 사이트로 들어가서 쉽게 확인해볼 수 있다.

 

*만약 가족할인을 통해서 혜택을 받고 있었다면, 그리고 결합 상품을 쓰고 있는 분들이라면 만약 알뜰폰으로 바꿀 시 TV 금액과 인터넷 금액도 다따져봐야함 ㅠ ㅠ 역시 쉽지 않네. 나 같은 경우는 다행히 아직 부모님과 같이 살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신경쓰지 않아도 되었음.

 

그대신 가족 결합 혜택을 받고 있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4개회선이 들어가서 인터넷을 무료로 받고 있는데, 이게 내가 빠지게 되더라도 집에서 보고있는 TV 인터넷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야한다.

게다가 선택약정을 추가로 진행해서 15000원을 할인받고 있었는데, 만약 지금 시기에 해지하게 되면 다 토해내야하는지도 확인해야한다. 단말기 할부 금액은 끝났기 때문에 논외 대상. 

 

 

 

 

할인 및 구체적인 금액을 확인하려면 사이트 오른쪽 상단에 있는 숨겨진 정보보기를 눌러서 인증을 하면 된다. 나의 경우에는 공인인증서 인증?으로 했던것 같다. 나 같은 경우에는 선택약정을 꾸준히 약정이 끝난 이후에도 신청했었는데 그때 알뜰폰으로 갈아탔어야 했다. 선택약정을 도대체 왜 했을까 ? ㅠㅠ 현재 12개월로 약정이 걸려있어서 이것이 끝나야지 가능할 것 같은데 SKT 114에 바로 전화해서 문의해보았다.

 

 

 

1 *해지시 지금 혜택받고 있는 가족할인에서 빠지게 되는지?

답변: 현재 3개 회선이 등록되어 있어서 내가 빠지면 인터넷 비용이 11000원 정도가 더 부과된다고 한다.

언니가 LG기 때문에 남동생 아빠 나만 이렇게 SK로 묶여있는것 같은데 엄마한테 물어보고 빠져도 된다고 하면 빠지고 바로 알뜰폰으로 갈아타기!

 

2 *선택약정해지시 반환금(위약금) 있는지?

11월까지니까 반환금이 3만원*6=18만원, 20만원보다 덜 나오면 바꾸는게 나음.

답변: 지금 해지하게 되면 63000원정도 반환금 발생. 6개월동안 알뜰폰으로 사용하게 되서 세이브하는 금액이 더 크기 때문에 가족할인만 오케이되면 알뜰폰으로 바꿔야겠다!! 앞에서 할인받았던 금액 그대로 토해내는 정도인듯.

알뜰폰으로 바꾸지 않을 시 남은 6개월동안 51000*6=30만원을 사용하게 되는 것. 알뜰폰으로 바꿀 시 15000*6=9만원+위약금63000원=15만원, 약 15만원을 세이브할 수 있는 거기 때문에 난 위약금을 물더라도 바로 해지하는 것으로 선택했다.

 

그 다음으로 알아보아야 할 것은 알뜰폰 사이트 중에서 가장 저렴한 사이트를 찾는 것이였다. 

내가 알아봤던 사이트는 유플러스알뜰모바일, A모바일, 리브 모바일이였는데, KTM의 경우 비싸서 제외. 지금으로서는 카드 혜택까지 받아서 하면 헬로모바일 한달에 2-3만원밖에 안낸다는..대박인거 같다. 꼭 알뜰폰으로 바꾸고싶음 ㅠㅠㅠ 제발....이미 많은 분들이 할인을 비교해놨는데, 라임모바일, KTM, 헬로모바일 모두 직접 들어가서 확인하는게 가장 편할듯. 나는 2020년 5-6월 기준으로 비교분석해보았다. 알뜰모바일의 경우 직접 개통 가능, 유심칩 구매해서 내가 그냥 개통할 수 있다고 한다.

 


첫번째. 유플러스알뜰모바일 약 25000원

제휴 BEST 제휴카드까지 이용하면 한달에 만원이라고 한다. 하지만 제휴카드의 경우 카드 신청이 가능해야하며 연회비까지 따져봐야하기 때문에 제휴카드 비용은 제외하고 비교하려고 한다. 알뜰폰 가격 비교.

 

 

 

통화는 무제한으로 하게 되면 더 비싼데 나는 통화할사람없음 후 진짜 겁나 싸네. 유플러스알뜰모바일의 경우 데이터 무제한(나는 데이터를 많이 쓰기 때문에 무제한으로만 찾아봤다)으로 확인했을 때에는 25000원 정도의 금액이 최저가인것으로 보인다. 제휴카드는 카드사마다 달라서 네이버에 치면 나옴 롯데카드는 LIKIT ALL 카드 ㅠ ㅠ 나는 이미 롯데카드가 있기 때문에 한번 확인해보았다. 

 

 

 

 

 

지금까지 한달에 5만원 넘게 내는거 생각하면 화딱지가 남. 무제한 요금제 말고 다른 요금제를 원하시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다른 요금제도 아래 이미지에서 확인확인해보면 좋을 것이다. 친구추천 등도 있는데 그런것은 자세히 알아보지 않았음. 이미 다른 사이트도 많이 찾아봐야했기 때문에.. GS25가 붙거나 랄라블라가 붙은 건 그 매장에 가서 유심을 구매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두번째 리브모바일 22000원

현재 할인 혜택이 있는 리브모바일을 찾아보았다. 내 은행 다니는 친구는 이것을 사용하고 있다.

무제한 요금중에서는 현재 22000원이 가장 저렴한 것으로 보인다. KB 카드 할인까지 들어가면 15000원으로 11기가 무제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인데. 나는 KB신용카드가 없기 때문에 비용은 22000원으로 알뜰모바일과 비슷하다. 데이터에 따라 원하는 데이터가 다 다를 수 있으니 다른 알뜰폰 비용은 아래에서 확인하면 좋겠다.

 

 

 

 

5G 요금제도 있는데, 180기가 ? 무제한이 5만원 정도로 3대 통신사 요금제랑 별 차이가 없어보인다. 5G 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나? KT 쓰는 분들이 5G 많이들 사용하시던데 난 SK기 때문에 5G는 별로 끌리지 않았다. 가격이 지금이랑 똑같은걸..

 

 

 

 


3번째 통신사 A모바일 16500원

지금 이벤트 중이라서 12개월 후 금액이 다시 올라간다고 하니 약정이 없어서 바로 다른 통신사로 갈아타도 된다. 6월 30일까지라고 한다. 알뜰폰 가격들이 좋은 이유는 약정이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나중에 좋은 핸드폰을 사고 싶어지면 다른 큰 대형 통신사에서 비싸게 다시 들어가야된다는 점? 번호를 안받아준다는 이야기들도 있다.. 대형 통신사가 아니면 단말기 할인 지원금을 못받기 때문이겠지? 아무튼 내가 확인한 알뜰폰 통신사 중에서는 여기가 가장 저렴했는데 A모바일이 가장 저렴한 이유는 제휴카드를 안써도 2만원, 16500원만 내도 되기 때문이다. 아래를 살펴보면 11기가를 기본으로 매일 2기가를 더 주는 2만원 요금제와, 한달 15기가를 주는대신 다쓰면 속도가 줄어드는 무제한요금제가 있다. 지금 와이파이를 계속 끄고 살았을때 데이터를 약 50기가정도 쓰는 나지만... 집에서 와이파이만 써도 50기가까지는 안쓸 것 같아서 16500원짜리를 도전해보기로 했다. 다른 A모바일 비용도 아래 가격표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A모바일로 하게 되면 12개월 뒤에 내가 알아서 바꿔야한다. 안그럼 2배이상의 금액을 내게 되니까..

나는 데이터 무제한을 사용해야하니까. 아무래도 A모바일 무제한 요금제 16500원을 사용하게 될듯! 일단 알뜰폰으로 바꿀 통신사를 결정하였으면 알아서 해지되기 때문에 알뜰폰 유심 구매를 바로 진행하면 된다. 나는 아이폰이기 때문에 집에가서 이제 또 유심을 꼽을 수 있는 것을 찾아봐야한다. 돈벌어먹기 쉽지 않네. 하지만 5천원 벌자고 포스팅 하는 이세상. 이렇게라도 할인을 받아야지.. 캬캬 알뜰폰 가격 비교 과연 열심히 티스토리 블로그에 쓴다고 해서 유입이 잘될런지는 모르겠다. 나는 ARS 개통을 선택해서 직접 신청하는 걸로 했다. 

 

 

 

티스토리 그와중에 모자이크 처리 안되네.. 짜증..

 

나는 신규 번호로 가입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번호이동으로 가입한다. 내가 직접 ARS 요청을 해야하기 때문에 받은다음 유심을 갈아끼운 뒤 1588-1635로 전화해서 개통해야한다. 바로 자동 개통을 선택하지 않은 이유는 이번에 내가 처음으로 신청해보는 것이기 때문에... 잘 안되면 하루 이틀 내 핸드폰이 먹통이 될 수도 있겠다는 불안감 때문이다. 물론 내가 연락 올 곳은 없지만 ㅠ ㅠ 그래도 불안하다. 

 

 

 

지금 아직 배송중이고 유심이 오기 전에 해피콜이 오기 때문에 해피콜때 좀 더 유심 변경 및 자체 개통 신청에 대해 자세하게 물어봐야겠다. 처음하는 건 언제나 불안하고 떨리지만 이제는 도움을 받을 곳도 없자나? 인생은 혼자사는거지. 흑흑 슬프다 슬퍼. 아냐 난 안슬퍼. 할수있다!

 

3대 알뜰폰 가격을 비교해보았지만 대부분 원래 3대 통신사보다도 훨씬 비용이 저렴하다.. 정말로.. 나는 단말기 비용을 다 냈고 100기가 무제한 요금제를 쓰는데 한달에 51000원정도 나오지만 단말기 비용만 무시한다면 훨씬 통신비용도 저렴하게 할 수 있다는 사실. 만약 6월부터 알뜰폰으로 바꾸는걸 성공한다면 그 차액인 30000원은 한달에 꼬박꼬박 적금에 보태서 낼 예정이다. 그렇게 되면 그래도 12월에 30만원은 더 세이브할 수 있겠지. 

 

그 다음으로는 교통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해서 비교 분석해보려고 한다. 실물카드를 직접 구매하면 한달에 2만원을 혜택볼 수 있다는 것과 일사에프에서 알려줬던 광역교통카드? 등을 확인해보려고 한다. 하지만 지금 현재에도 나는 롯데카드 혜택 비용으로 2만원 정도를 할인받고 있기 때문에 하지만 이건 내가 한달에 100만원 이상 쓴다는 가정하에 혜택을 받는 것이다. 만약 이번에 광역카드 등으로 바꿔서 혜택을 받게 된다면 신용카드 사용도 줄일 예정. 지금은 100-200만원으로 나가고 있는 이 신용카드 내역을 내가 과연 줄일 수 있을까? ㅋㅋ 100만원 아래로만 사용해서 체크카드만 사용하는 걸로 바꾸는 것을 생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