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모으기

돈모으기1: 티스토리의 시작, 네이버 블로그와 카카오 티스토리 비교 분석

나의 삶이 어떤 계기를 이유로 변화의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 

이러저러한 이유로 2020년은 나에게 지옥같은 해이고 지금도 현재진행중이다. 

그 지옥을 이렇게라도 버티지 않으면 죽을것 같기에 이렇게 지푸라기라도 잡아보는 심정으로 글을 쓴다.

그 변화의 한 중간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그럼에도 난 살아야하는 이유를 어딘가에 남기자는 결심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다.

 

첫 티스토리 포스팅이니만큼 내가 왜 2년동안 만들어놨던 네이버 블로그를 포기하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했는지 적는다.

 

1. 네이버 블로그 몰락 예상

사실 거대 검색엔진인 네이버는 쉽게 망하지 않는다는 말에 동의한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를 하는 블로거 입장에서 네이버가 블로거들을 대하는 것이 예전부터 휴지조각이라 정평이 나있다. 가장 많은 콘텐츠를 양산하는 집단임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광고업자들과 동일하다는 이유만으로 광고 수익에 매우 짜게 행동해왔고, 다른 다양한 검색엔진이 나오기 시작하자(예: 유튜브) 그제서야 다양한 카테고리에 있는 블로거들을 인플루엔서로 만들고 동영상 제작을 유도하는 중이다. 

하지만 여전히 나처럼 다잡하게 포스팅하는 잡블로거들에게는 여전히 짜고, 쉽지 않은 길과 엔진임에는 확실하다. 그래서 네이버에만 기대지 않는 수익형 광고인 애드센스에 대해 알아보았고 그 결과 예전에 포기했었던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해 다시 시작하게 되었다.

여전히 애드포스트는 하루에 1000원 벌기도 힘들고 3개월에 5만원 벌기도 어려운 매체이다. 아래는 블로그로 한달동안 벌었던 금액. 7800원이다. 

 

네이버 블로그 600건 한달 애드포스트 수익 7000원

인플루엔서가 되면 광고 수익이 더 많이 난다고 하는데, 난 인플루엔서에서 떨어졌다. 아무래도 잡다한 지식을 올리는 블로거들에게는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을듯 하다. 

 

네이버 인플루엔서 탈락

2. 티스토리블로그 현황

티스토리를 해야겠다고 마음먹게 된건 애드센스 수익현황이 꾸준히 오르면 한 달 100만원을 채울 수 있다는 글을 보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100만원을 채우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작업들이 진행되어야 한다.

 

  • 다양한 카테고리 중 한 개의 카테고리 선택
  • 꾸준한 1일 1포스팅
  • 20개가 넘어가기 전 애드센스(애드고시라고도 불리는 어려운..) 합격
  • 1000자 이상의 양질의 포스팅

나 같은 경우에는 잡다한 블로그 포스팅을 보더라도 하나에 꾸준히 오래 포스팅을 할 수 있는 카테고리가 자신이 없었다. 그래서 그러한 이유 때문에 티스토리를 포기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이제는 별 소득이 없는 네이버 블로그보다 광고 수익을 낼 수 있는 나만의 매체를 만들기에는 역시 티스토리를 포기할 수 없었다. 

 

하지만 2019년까지만 하더라도 다음을 인수한 카카오의 잘못된 관리 덕분에 많은 티스토리어들이 고통을 받고 있었는데 그 이유는 아래와 같다.

 

  • 유입현황 제거
  • 모바일, PC 에디터의 호환불가 
  • 매우 불편한 글쓰기 

하지만 2020년도에는 어떻게 바뀌고 있을까는 확인하지 못한 상태이다. 그럼에도 티스토리를 시작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다.

 

3. 티스토리블로그를 다시 시작하는 이유

티스토리는 다음에 있던 서비스이다. 네이버에는 블로그가 있다면 다음에는 티스토리가 있다고 보면된다. 카카오 주가가 고공행진을 계속하면서 불가 3개월 이전과 비교해서 높은 주가를 기록하고 있다. 

 

파죽지세 카카오 주가 

카카오는 여전히 강세고, 이제 떨어질 일만 남았다. 한 번 떨어지게 되면 망하거나 한 번 더 도약하여 누구도 넘볼 수 없는 거대 기업으로 올라서거나 둘 중 하나라고 본다. 한 번 더 도약하는 계기는 바로 콘텐츠 양상에 있다고 생각하는데 티스토리를 다시 강세로 올리지 않을까하는 예상으로 티스토리는 망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

 

LG생활건강 현대차를 앞지른 카카오주가, 다음은 네이버?

현대차와 LG 생활건강을 앞지른 카카오가 네이버를 앞지르기 위해서는 네이버가 처음 도약했던 히스토리를 알고 레퍼런스 체크를 하고 모방화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데 그러기에는 큰 이슈가 몇가지가 있다. 

 

  • 코로나19의 장기화
  • 영상 컨텐츠의 지배
  • 저널리즘의 저렴화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다양한 업무협업툴이 많아지고 있고 사람들을 만날 수 없는 사람들은 더더욱 인터넷과 모바일에 빠지게 되면서 넷플릭스, 유튜브가 급성장하고 있다. 관련주를 사들이는 개미 투자자들이 많은데 아직까지는 위험수라고 생각한다. 업무협업툴이 본격화되려면 코로나가 더 유행하고 기업들이 1-2일 재택근무를 강제화해야할텐데 그럴 일은 아직까지 예상되지 않고 더욱 더 유행해서는 안된다. 

아무튼 그래서 내 예상으로는 카카오가 네이버를 앞지르기 위해 네이버가 어떻게 1위에 올라서게 되었는가를 분석하게 되는데, 그 이유로는 크게 네이버 메일, 지식인, 블로그가 있다. 

 

지식인은 답변을 달아주지만 그에 걸맞는 리워드가 없다. 블로그도 그러했지만 조금씩 변화하고 있는 추세다. 메일은 그 때 당시에 어둠의 경로로 메일을 활용하게 만들었다는 카더라 통신이 있지만 그것은 확실하지 않으니 논외. 이번에 이 레퍼런스를 따르기로 하였는지 보란 듯 업무용협업&메일을 업그레이드했던 카카오다. 

다음으로는 컨텐츠-블로그와 지식인인데 이는 네이버가 잘못 관리하고 있는 것들로 유튜브나 다른 관리 매체를 본받을 가능성이 크다. 아마 네이버TV처럼 대신하는 카카오TV 말고 다른 방식으로 콘텐츠 제작 유도를 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다.

 

다시보기 말고는 별로 안들어가게 되는 네이버 TV
처음 깔아본 애플 기본 어플 주식 넷플릭스의 오늘날짜, 3달 주식현황

 

그 다음으로 티스토리를 말할 수 있는데 현재 애드센스말고도 카카오 애드핏 이라는 것이 새로 생겨나기 시작했다.

카카오 애드핏은 구글 애드센스와 크게 안다르고 네이버 애드포스트와 동일한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하지만 수익이 너무 적다는 이야기가 많음. 아직까지는 위험요소. 하지만 현재 2020년 5월 기준으로 꾸준히 티스토리 공식 블로그에는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고 이후에도 많은 문제점들이 해결될 것으로 예상한다.

 

티스토리 공식 블로그

5월 6일자로 올라온 사이트맵 패치, 5월 8일자로 올라온 방문자 통계 그래프 플러그인. 

 

어쨋든 점차적으로 네이버를 넘어선 최강자로 올라서기 위한 시도를 차근차근하는데 있어 네이버에 큰 축을 차지하고 있는 블로그와 지식인, 뉴스 등은 제4차산업혁명에 걸맞게 편하고 아름다운 모습으로 카카오가 나서주길 바란다. 선의의경쟁으로 인해 편안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기를.

 

4. 티스토리의 카테고리.

일단은 돈모으기 카테고리를 가장 많이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돈모으기 카테고리를 결정한 이유는 그냥 내가 요즘 관심있는 분야기 때문이다. 호우 오랫만에 블로그 포스팅 길게하려니까 단어도 생각이 잘 안나고 힘들어 죽겠네. 아무튼 경제 관련된 책 리뷰나 주식 관련 유튜버 리뷰 등이 주를 이룰 것으로 예상한다. 그 이후에는 내가 활용하고 있는 돈 모으는데 도움이 되는 청년 정책등이나 꿀팁 등을 나름 최대한으로 공유해보려는게 나의 첫 목표.

두번째로는 카테고리는 내가 좋아하는 것. 인데 그것은 아마 취미활동이나 영화 등이 되겠다. 영화 리뷰는 아무리 길게 써도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전혀 도움이 안되고 공유도 안된다는 것을 깨달았음. 일상이나 음식, 맛집 리뷰는 네이버 블로그에서 대충. 티스토리에서는 양질의 정보 공유를 집중적으로 할 생각이다. 일단 내일부터 회사에 나와서 할 포스팅 계획은 아래와 같다.

 

  • 통신비, 교통비 줄이기 대작전
  • 일하는청년통장 3년 만기, 1000만원 수령을 앞두고
  •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희망키움통장 비교
  • 일하는청년통장 사용자 다른 혜택을 받을 수 있나?
  • 직장 내에서 자아실현을 한다는 것. 넋두리. 등등
  • 내 집을 갖는 가장 적절한 시기에 대한 고찰.

두번째로 좋아한다 카테고리는 대부분 심리 리뷰, 책 리뷰, 영화 리뷰등이 들어갈 예정이다. 이번에 읽은 심리학 책으로는 자존감 없는 사랑에 대하여, 가 처음이 될 예정이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나의 브런치 실패작에 대한 새로운 도전이 될 것 같기도 하다. 정보성이 아닌 창작성이 다분하여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그 때까지 관련 유튜브나 글을 많이 읽어야할 것이다. 그리고 요즘 니니 덕분에 교보문고 도서관으로 무료 ebook을 아주 잘 이용하고 있다. 나의 독서 습관은 다양한 책을 한꺼번에 빨리 많이 읽는 스타일인데 경제관련책을 제외하고는 모든 책을 이런식으로 읽는 습관이 있다. 그러면서 하나의 책을 사서 쟁여놓는 건 정말 나와 맞지 않는 스타일이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교보문고 ebook을 통해 아이디를 공유하고 , 도서관을 통해 여러 책을 무료로 읽어볼 수 있는 요즘 시대는 말그대로 정보의 물결시대이다. 이럴수록 더 읽기 싫은 것은 매한가지. 

 

과연 잘 살아남을 수 있을지가 걱정이다.

 

++방금 충격적인 티스토리 모바일 앱 연동현황을 알아버렸다. 

티스토리 모바일과 PC는 임시저장 연동이 되질 않는다... 정말 충격적이군.. 

어쩔수없이 회사 컴으로 블로그 포스팅을 업로드를 해야한다는 소리인데. 불가능. 

PC내에서 이미지 드래그앤드롭도 불가능하고 이미지간 에디터 편집도 불가능하군.. 

어쨌든 계속해서 업그레이드 중이니 기대해보는수밖에.

 

 

앞으로의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은 경제, 혼자 살아남기, 돈모으기 등이 주축을 이룰 것 같다. 하지만 사진을 찍을만한것이 없어서 고민.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보다도 훨씬 알차고 길게 작성해야한다는 사실은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앞으로 나의 고군분투 홀로 생활기. 잘부탁한다. 티스토리.